첨단 융복합 신세계 펼쳐진다

듀얼아이 ‘Dragon’ 전 세계 NFC 포럼 인증마크 획득 2위 차지 
솔내시스템 ‘이더넷 컨버터’ 손쉬운 인터넷 연결해 제어 쉽게
큐빗 ‘스타시스템’ 기존 RFID 거리 확대 200m내 100% 인식 

‘RFID/USN KOREA 2012’가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 전시회에는 국내·외 150여개 기업이 300여 부스 규모로 참가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 35개국에서 30,000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행사에서는 IT융복합의 핵심 기반기술인 RFID/ USN(M2M, IoT) 제품 및 솔루션, 모바일 RFID·NFC 제품 및 서비스, 산업간·기술간 융합서비스 및 솔루션, 환경·생활안전 서비스 솔루션을 선보이고,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최근 이슈되는 기술, 표준, 시장현황 등 관련 산업의 미래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듀얼아이 
듀얼아이(대표 권성욱)는 NF C(근거리무선통신) 관련 솔루션을 선보인다. 듀얼아이의 제품중 NFC R/W인 ‘Dragon’은 전 세계에서 일본의 SONY 다음으로 NFC포럼 인증마크를 획득한 제품으로, 전문가부터 일반인까지 NFC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돼 향후 NFC의 저변확대와 관련분야의 시장이 성장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RF Reader(wiegand 통신) ‘DE-930’는 비접촉식 표준을 지원하고 32/34/64/66 bits wiegand 통신 방식을 사용하는 리더기로 ISO 14443 A/B type, Mifare™, FeliCa등의 contactless card, SAM의 다양한 규격을 동시에 지원한다. 
또한 ID카드를 이용해 출입관리, 근태관리, 주차관리, 전자공무원증 기반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 이밖에 다기능 RF Reader iTouch20은 벽면 장착용 다기능 스마트 카드 리더기로 서비스 제공자가 기능을 구현함에 따라 출강, 근태, 출입, 전자 화폐 구매 또는 충전 단말기 등으로 사용 가능한 장비이다. 
PC 또는 상위의 장비와 기본적으로 USB 또는 TCP/IP를 통해 데이터 통신을 하며 확장모듈을 장착하면 WiFi(wireless LAN) 또는 Bluetooth로 통신도 가능하다. 

솔내시스템 
솔내시스템(대표 윤영찬)은 시리얼 컨버터 제품군을 선보인다. 솔내시스템의 ‘시리얼 - 이더넷 컨버터’(Serial to Ethernet Converter)는 원격지에서 시리얼 장비들을 제어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이더넷 혹은 인터넷에 연결시켜주는 장비로, 인터넷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인 TCP/IP 데이터를 자동으로 처리해 TCP/IP 기능이 없는 장비를 사용자는 손쉽게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다. 
특히 RFID 리더기에 장착, RFID 태그 정보를 수집해 네트워크로 전송함으로써 물류관리 및 다양한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시리얼 무선랜 컨버터’는 기존 시리얼 장비들의 소프트웨어 변경 없이 무선랜에 연결시켜주는 제품으로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설치가 가능하다. 무선랜 제품군은 외장형 및 모듈 형태로 나뉘며, 칩형 안테나를 내장하고 보드형태로 설계돼 사용자 시스템 적용에 대한 편리성을 높였다. 

큐빗
큐빗(대표 김종우)은 패시브 태그를 이용한 실시간 위치추적 시스템(RTLS : Real Time Location Service)과 200m 이내 100% 인식률을 자랑하는 혁신적인 RFID 시스템 ‘스타시스템’을 시연한다. 
큐빗의 스타시스템은 NASA 에서 연구하는 심우주 통신기술을 응용해 RFID의 신뢰성, 도달범위, 규모와 보안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된 새로운 RFID 아키텍처이다. 
이러한 기술적 진보는 그동안 수동형 RFID로는 이루지 못했던 정확성과 넓은 도달범위를 가능케하고 공급망과 전사적인 수준에 걸쳐 정밀한 수준의 상품과 자산을 탐지하고 위치를 파악해 보안을 유지하는 것을 가능케 한다. 기존 RFID 리더에 비해 20배 더 길어진 200m의 거리에서 100% 인식률을 자랑하고 있다. 
스타시스템은 이전 솔루션에 비해 100,000배 높은 리시버 감도, 실내에서 50dB 연결 예산 감소, 기존의 RFID 리더에 비해 20배 더 길어진 인식거리(200미터), 1.2 테라플롭스의 신호처리 능력이 특징이다.